본문 바로가기

모두바 여행,맛집

군위 화본역! 네티즌이 뽑은 가장 아름다운 역 1위!

728x90


1936년 완공된 화본역은 아직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되지 않았다. 비슷한 시기에 지어진 몇몇 간이역이 이미 문화재로 등록됐지만 화본역은 올 하반기에나 문화재청에 근대문화유산 등록을 요구할 예정이다. 화본역에 내리면 일제강점기에 지어진 전형적인 역사건물과 ‘화본역 시비’를 만난다. 박해수시인과 대구MBC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간이역 시비 세우기’ 사업의 일환으로 세워진 것이다. 문화재도 아니고 볼거리가 많지 않은 간이역이지만 시비가 세워진 덕에 더욱 운치 있는 분위기를 연출한다.

화본역의 또 다른 매력을 꼽자면 역사 뒤편에 위치한 급수탑을 들 수 있다. 1899년부터 1967년까지 우리 국토를 달리던 증기기관차의 흔적을 엿볼 수 있는 것이 급수탑이다. 원형 모형으로 세워진 화본역 급수탑은 1930년대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되는데 아직 문화재로 등록되지 않아 내부까지 들여다볼 수 있다. 한여름이 지나가고 난 뒤 급수탑의 입구는 가시덩굴로 뒤덮여 있어 역무원의 도움을 받아 가까스로 접근할 수 있었다. 높이 20여 미터에 달하는 급수탑의 외부는 담쟁이덩굴이 감싸 안고 있다. 마치 독일 동화 <라푼젤>에 나오는 탑처럼 이국적인 풍경. 내부에는 물탱크로부터 물을 공급하고 가열된 물을 끌어올리는 두 종류의 파이프 관과 환기구가 그대로 남아있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급수탑 바닥에는 세월을 반영하듯 쓰레기가 굴러다니고 벽면에는 ‘석탄정돈, 석탄절약’이라는 문구와 아이들의 낙서가 어지럽게 쓰여 있다.


동대구에서 출발해 북영천을 거친 무궁화호 열차가 오후 5시 22분 화본역에 정차했다. 화본역에서는 강릉까지 가는 이 열차에 아무도 타지 않았다. 반대로 열차에서 내린 사람은 어림잡아 20명 가까이 됐다. 교통이 불편한 산성면 화본리에서는 영천장에 가기 위해 주로 열차를 이용한다고 한다. 하루에 딱 4번 여객열차가 정차하는 화본역은 오후 5시 30분이 지나자 하루 영업을 마감할 준비를 한다.

역에서 나와 왼편으로 2~3분만 걸어가면 폐교된 중학교에 들어선 테마 박물관을 만날 수 있다. ‘엄마 아빠 어렸을 적에’라는 이름을 달고 있는 이 박물관은 화본마을에서 운영하는 곳으로, 1960~70년대를 떠올리게 하는 다양한 전시관이 마련되어 있다. 아기자기한 골목길에 오래된 만화방과 구멍가게, 이발소, 책방, 연탄 가게, 극장, 사진관, 자취방, 화장실, 교실 등을 옛 모습 그대로 오밀조밀 재현해 추억이 모락모락 되살아난다.

또 포니자동차와 타자기 등 지금은 사라진 옛 물건들을 구경하는 맛도 쏠쏠하다. 2층에는 도자기, 플레이 아트, 종이집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준비되어 있어 아이들에게 인기다. 운동장에서는 달고나를 만들어볼 수 있고, 자전거도 빌려 탈 수 있다.

728x90